올해를 사로잡을 인테리어 트렌드는?
-불확실한 현실 속 ‘나만의 가치’를 찾아 가는 공간!

  • 등록일2024.03.19

수년간 이어진 불확실함의 파도 속에서 절대적인 가치의 기준은 더이상 무의미하다. 통제할 수 없는 외부 환경의 변화 속에서 불안감을 타개하기 위해 사람들은 '나 자신'을 위한 ‘나만의 공간’을 가꾸기 시작했다. 견고한 개인의 가치를 찾아가기 위한 과정 속에서 파생되는 라이프스타일의 흐름과 함께 전개될 올해의 새로운 인테리어 트렌드를 함께 알아보자.


격변 속 맞이하게 된 '새 시대, 새 일상'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주거 공간의 역할과 의미는 더욱 다변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큰 충격을 불러왔던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한 이후의 삶은 평범하고 보편적인 일상의 회복일 것으로 예측했으나, 낭만을 되찾을 것으로 기대했던 이상과 달리 현실은 여전히 갈등과 혼란의 연속이다. 이에 더해 빠른 속도로 진보하는 기술은 우리를 더욱 큰 혼돈에 빠지게 한다. 불안정한 현실 속에서 사람들은 주거 공간을 통해 감정을 다스리고, 나만의 철학과 본질을 탐색하며 자신만의 시선으로 영감을 발견하는 과정을 실현하기 시작했다.


곡선 인테리어: 유려한 곡선으로 완성한 힐링의 공간


  

주거 공간 곳곳에 적용한 유연한 곡선은 시각적으로 더욱 편안한 공간감을 선사한다.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피로를 느낀 사람들은 주거 공간을 통해 심리적 안정감과 삶의 밸런스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직선이나 각진 형태 보다는 부드러운 곡선을 활용한 '곡선 인테리어'가 각광받을 전망이다. 공간의 틀을 깨는 곡선 요소는 직선이 주는 딱딱한 느낌을 부드럽게 만들어 마음의 안정을 주고, 물 흐르듯 유연한 모습으로 공간에 역동감을 채워 준다. 거실 등 넓은 면적의 공간에 커버링성이 뛰어난 벽지를 활용해 아치형 포인트 월을 시공하거나, 현관과 거실, 거실과 다이닝룸 등 공간을 잇는 통로에 아치형 도어웨이를 적용하는 등 공간 사이를 부드럽게 이어 진정한 감정의 휴식처를 연출한다.


  


  

블루, 그레이 계열의 제품으로 연출한 감정 순환 공간


우리 회사는 ‘환기시키다’라는 뜻을 가진 키워드 '이보크 EVOKE'를 테마로 감정의 순환을 돕는 시적인 디지털 무드의 인테리어 디자인을 제안한다. 감정 해소의 주요 수단이기도 한 물의 일렁이는 모습을 반영해 편안한 느낌을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 패턴에 맞춰 공간을 구성할 수 있도록 획일화된 구조를 허물고, 곡선을 활용해 마치 바다의 물결처럼 유연하게 흐르는 듯한 무드를 반영했다. 물의 일렁임과 새벽 안개의 몽환적인 느낌을 구현한 블루 계열의 벽지와 차분한 톤의 그레이시한 바닥재를 매칭해 공간에 입체감을 부여했다.


내추럴&젠스타일 인테리어: 자연의 패턴과 물성에 집중한 고요한 안식처


자연 본연의 질감을 재현한 인테리어로 힐링을 경험할 수 있다


주거 공간은 남들과 다른 나의 본질에 집중하며 천천히 자신을 돌볼 수 있는 고요한 안식처로서의 기능도 지니고 있다. 이에 자연으로부터 느낄 수 있는 평온함과 따뜻함을 주거 공간에서도 추구하기 시작했다. 나무, 하늘, 바위 등 자연의 물성에 집중한 ‘내추럴 인테리어’, 고요히 마음을 수양하는 동양의 선(禪) 사상을 바탕으로 간결한 쉼의 공간을 추구하는 ‘젠스타일 인테리어’ 등 진정한 쉼의 공간을 조성하는 것에 주목해 인테리어 요소를 최대한 덜어내고, 자연 친화적 요소를 접목하는 인테리어가 인기를 끌고 있다.


   


  

대자연의 본질적 아름다움이 담긴 휴식의 공간


대자연의 본질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오어 ORE' 테마를 통해 안온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인테리어 디자인을 살펴보자. 다양한 결감과 색감의 조합으로 풍요로운 공간을 완성하며 자연 그대로의 패턴을 담은 빅우드 필름, 스톤 패턴을 담은 바닥재를 매치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타임리스 디자인을 구현했다. 포근하고 부드러운 느낌의 패브릭 벽지를 활용해 공간에 아늑함을 더하고 자연 그대로의 기품을 담은 포세린과 트라버틴 패턴의 인테리어 필름으로 더욱 깊이감 있는 공간을 완성했다.


아뜰리에 인테리어: 창의적인 감각이 부여된 자아 표현의 공간


오늘날의 집은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대변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수행한다.


인위적 알고리즘에서 벗어나 본인만의 취향을 직접 설계하려는 니즈가 공간에 다양한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주거 공간이 자아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면서 거주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온전히 담은 ‘아뜰리에 인테리어’가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여가 시간을 활용해 다채로운 취미 활동을 즐길 수 있는 ‘홈 아뜰리에(작업실)’에 대한 관심이 높다. 감각적인 오브제와 가구는 물론 과감한 컬러 플레이와 패턴으로 공간 곳곳에 시각적 개성을 더해 행복과 영감을 찾는 나만의 홈 아뜰리에를 완성해보자.


  


  

과감한 컬러와 패턴으로 연출하는 영감의 공간


우리 회사가 제안하는 ‘파인드 FIND’ 테마는 익숙한 요소들을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며 페인팅, 베이킹 등 다양한 창작 활동으로 취향을 향유하는 듀얼 라이프를 위한 창의적인 공간을 연출했다. 화사한 코랄이나 경쾌한 핑크, 옐로우 등 생기 넘치는 컬러 플레이로 공간에 영감을 채우고, 예술가적인 소품을 배치해 시각적인 재미를 더했다. 딥 그린, 블루 등 강렬한 색채와 질감이 묻어나는 인테리어 필름과 벽지를 활용해 신선한 자극을 주는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인테리어의 계절인 봄, 흐르는 시간 속에서 나만의 감정과 취향이 오롯이 담겨있는 주거 공간을 꾸며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