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회 환경안전 강조 주간, 사업장 별 활동 알아보기!
- 등록일2023.11.14
네 번째를 맞는 우리 회사의 ‘환경안전 강조 주간’이 올해도 어김없이 11월 첫째 주에 실시됐다. ‘환경안전의 날’과 ‘환경안전 주간’은 건강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캠페인이다. 지난 10월 30일부터 11월 4일까지 국내외 사업장에서 펼쳐진 다양한 활동들을 살펴보자.
CPO 한주우 부사장은 지난달 30일 환경안전의 날을 맞아 팁탑 게시판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환경안전 레터를 보냈다. 한 부사장은 “우리 모두가 기본에 충실하면서 그물망처럼 촘촘하게 안전을 챙긴다면 ‘사고Zero’를 실현할 수 있다”며 안전문화를 뿌리내릴 수 있도록 모두가 힘을 합쳐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울산/청주공장>
울산공장과 청주공장에서는 환경안전 현장점검과 함께 비상대응훈련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됐다. 울산공장에서는 현장의 위험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하는 ‘All Together 활동’을 단위 공장별로 진행했으며, 환경안전 캠페인 어깨띠를 착용하고 홍보전단지를 배포하는 등 임직원들의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이 이어졌다.
울산공장에서 진행된 위험요인 발굴, 개선 활동 모습.
청주공장에선 지게차 안전운전 교육 등 특성화 교육과 함께 현장 패트롤 활동을 통해 각 생산팀별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또한, 소방 비상 대응훈련과 소화기 및 소화기 점검을 비롯해 각 조직별 환경안전 다짐 서명식을 진행, 현수막과 배너를 제작하는 등 임직원들에게 환경안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청주공장에서 진행한 소방 비상 대응훈련 모습.
<연구소>
마곡 연구소에선 경영진들의 연구공간 순회 점검과 함께 밀폐공간 질식사고 대응훈련, 임직원 대상 CPR 교육이 진행됐다. 이와 함께 연구소는 안전 의식 고취와 함께 올바른 정보 전달을 위해 자체 프로모션인 ‘재난탈출 넘버원’ 활동을 실시했다. 임직원 6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해 퀴즈대회 ‘도전! 안전골든벨’을 3층 컨퍼런스홀에서 진행했으며, 1층 로비에서는 플라잉볼에 담긴 안전 관련 퀴즈를 푸는 임직원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행사도 열었다. 본인의 안전 성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일명 안전 MBTI인 ‘SAFE-TI’도 실시하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다양한 활동이 이뤄졌다.
연구소에서 진행한 자체 프로모션 '재난탈출 넘버원' 활동과 CPR 교육 및 질식사고 대응훈련 모습.
<해외 사업장>
미국.조지아공장은 최근 3년간 안전사고와 근로손실 시간이 감소하고 있는 사고 통계를 발표와 함께 임직원들을 격려하면서 앞으로도 안전사고 예방에 모든 구성원들이 노력하자는 다짐의 시간을 가졌다. 이와 함께 표면소재 공장장 등 경영진이 직원들이 작업환경과 안전을 위해 개선해야 할 부분들을 직접 점검했으며, 정부 규정 준수와 체계적 관리를 위해 폐기물 보관룸의 대청소도 진행했다.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응과 자산 손실 최소화를 위해 소방펌프 테스트를 실시했다.
미국.조지아공장에서 진행된 작업환경 안전 점검과 소방펌프 테스트, 폐기물 보관룸 대청소 모습.
우리 회사는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전 구성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기본과 원칙을 준수한다면 사고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우리 모두가 지켜야 할 의무라는 것을 한순간도 잊지 않는 하우시스인들의 모습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