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시스人이 뽑은 1등 DNA는?

  • 등록일2021.07.29

지난 7월 1일부터 9일까지 인재개발팀에서는 LX하우시스로 새 출발한 시점에서 우리 회사의 핵심역량과 1등 DNA를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는 취지에서 ‘우리 회사의 1등 DNA’를 찾는 설문 이벤트를 실시했다. 짧은 기간 동안 470여명의 하우시스人이 참여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고 하는데… 그럼 범LG그룹의 모태기업으로 시작해 지금까지 임직원들이 뽑은 우리 회사의 최초 또는 1등으로 인정받은 제품들은 무엇일까? 임직원들의 답변과 함께 하우시스의 1등 DNA를 살펴보자.


1. 최초의 1등 DNA 제품과 서비스

가장 역사가 깊은 최초의 1등 DNA 제품으로 1952년 락희화학이 국내 최초로 도입한 ‘사출성형기’와 1958년 출시된 국내 최초 PVC 비닐장판 ‘꽃장판’이 언급됐다.


광복 이후 우리나라가 격변하던 시기 1947년 1월 5일 락희화학공업사가 시작했고, 처음으로 선보인 럭키크림은 출시와 함께 인기가 높았다. 하지만 용기뚜껑이 잘 깨져 문제가 발생했다. 락희화학은 1952년 국내 최초로 미국에서 사출성형기를 도입해 깨지지 않는 용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그 때의 결단으로 국내에 플라스틱 시대가 도래했고, 우리 회사의 모태 기업인 LG화학의 석유화학 및 플라스틱 가공산업의 대장정이 시작되었다. 


1958년 ‘꽃장판’이 등장하기 전엔 대부분 구들장 위에 기름 먹인 한지, 노르스름한 종이 장판을 바르고 살았다. PVC 비닐 장판은 물에 약한 종이 장판의 단점을 보완했고 시공이 편리해 인기를 끌었으며 지금까지도 Z:IN 시트 바닥재로 이어지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국내 최초 '사출성형기 도입(1952) / 국내 최초 PVC 비닐장판 '꽃장판'(1958)

그렇다면, 임직원들에게 가장 많이 언급된 1등 DNA 제품은 무엇일까? 바로 PVC 창호 ‘하이샤시’이다. 70년대 중반 파이프에 쓰이던 폴리염화비닐(PVC)을 창호재로 개발,‘하이샤시’라는 획기적 신제품을 내놓았다. 오일 쇼크로 온 나라가 ‘창문에 비닐 대기’ 캠페인에 몰두하는 데서 착안한 아이디어였다고... PVC 창호 ‘하이샤시’는 목재창호보다 방풍, 단열 효과가 탁월했고 이는 대한민국 주거문화의 획기적인 변화와 삶의 질 개선으로 이어졌다.


국내 최초 PVC 창호 '하이샤시'(1976)

이와 함께 임직원들이 생각하는 우리 회사의 다른 최초의 제품과 서비스들도 함께 살펴보자.



2. 세계가 인정하는 글로벌 제품



3. 친환경 선도 제품과 서비스


4. 국내 건축자재 업계 최초의 통합 브랜드 Z:IN 도입 (2006)

업계 최초 통합 브랜드 Z:IN 도입(2006)

- Zenith Interior for LOHAS의 약자: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고객에게 최상의 공간을 제공
-‘자연과 사람(地人) 또는 사람을 알아감(知人)’: 자연과 사람을 더 길게, 더 깊게, 더 오래 생각하는 인테리어라는 뜻.
고품질 인테리어 자재를 제공해 풍요로운 생활공간을 창조하고자 함



5. 업계 최초 주부 프로슈머 그룹 '지엔느(Z:ENNE)' 운영(2007)

Z:ENNE 지엔느 1기 단체 사진 / 지엔느 2기 모집 공고
- Z:ENNE : 브랜드 Z:IN과 불어로 여성을 의미하는 Sienne의 합성어
- Z:IN브랜드의 ‘프로슈머’이자 브랜드 ‘홍보대사’이며 다양하고 유용한 Z:IN스토리의 ‘컨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


6. 추억 속 최고의 인기 제품은?

하우시스 人들의 추억 속 가장 인기 있었던 제품은 바로 ‘깔끄미’ 바닥재와 ‘발코니창’이다. 어린 시절 인기스타 ‘김국진’과 ‘DJ DOC’가 모델로 나온 광고와 함께 추억 속 베스트 제품으로 기억하는 분들이 많았다. 제품의 품질과 기능도 좋았지만 재미있었던 TV광고가 추억 속에 깊이 각인된 것은 아닐까? “라떼는 말야” 추억 속 하우시스의 인기 제품 광고를 함께 시청해보자.


LG화학 깔끄미 바닥재(김용만, 김국진-1999)
LG발코니전용창 (DJ DOC 광고-2004)
지금까지 우리 회사의 1등 DNA를 가진 제품, 서비스, 브랜드를 살펴보았다. 대한민국의 주거문화를 바꿔온 선도 제품들과 함께 우리 회사는 탄탄하게 성장해 왔고, 그 원동력은 무엇보다 서로 믿고 함께 일할 수 있는 동료가 있었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인재개발팀이 또 다시 준비했다! 바로, ‘1등 DNA를 찾아라’ 설문이벤트에 이어 2탄 ‘LX하우시스의 강점 찾기’ 이벤트가 오는 8월 2일부터 13일까지 진행된다. 지금껏 1등의 가치를 만들 수 있었던 LX하우시스의 저력과 강점은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당첨자에게는 다양한 선물도 증정될 예정이니 모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보자.